지난달 2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윤창현 본부장)는 SBS 목동사옥 앞에서 ‘최순실이 임명한 김성우 전 수석 관련 의혹에 대한 노동조합의 입장’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을 최순실이 발탁했다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의 증언이 나온 직후였다.

기자회견엔 전국언론노조 김동훈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해 MBC, KBS, YTN, EBS, 코바코 본부-지부장과 김동찬 언론개혁연대 사무처장이 참석해 김성우 수석의 언론 농단 행위에 대해 규탄하며 진상조사와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위안부 합의 당일 SBS 톱기사 ‘한일관계 새 돌파구 열었다’..누구의 지시였나?

윤창현 SBS 본부장은 “이해할 수 없는 권력편향 기사들이 버젓이 국민의 재산인 전파를 통해 거꾸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일이 어떻게 벌어졌는지 퍼즐이 맞아 들어가는 것 같다.”며 “김성우 전 수석이 청와대에 있는 동안 불공정 보도의 사례가 너무 많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라고 성토했다.

정권에 의해 망가진 공영방송 MBC, KBS 보다 더 많은 양의 대통령 동정보도를 지속적으로 내보냈다는 점을 지적하며 “삼성이 수백억 원 현금을 뇌물로 갖다 줬다면 방송사 책임자들은 보도 공정성과 국민의 알 권리를 최순실 일당에게 뇌물로 갖다 바친 셈”이라고 비판했다.

윤 본부장은 'SBS 위안부 합의 관련 보도’를 ‘최순실-청와대-김성우’에 의한 대표적인 방송 농단 사례로 꼽았다.

“위안부 합의 당일 큐시트를 뽑아 봤더니 톱기사가 ‘한일관계의 새 돌파구 열었다’이다.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던 때에 SBS는 청와대 홍보방송 역할을 자임하면서 SBS 내부에선 김성우 수석이 SBS 보도본부장 아니냐는 푸념과 자기 비하가  가득했다”고 설명했다.   

검찰, ‘범인은닉, 증거인멸, 직권남용 등 혐의’에 대해 즉각 수사해야

김동훈 전국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차은택을 은닉한 ’범인은닉’, ‘차은택이 도피 중일 때 각종 자료와 문건을 받아 이를 은폐했다는 ’증거인멸‘ , KBS 사장이 바뀔 때 이인호 KBS 이사장에게 전화해 고대영 현 사장을 검토해달라고 한 ’방송법 위반‘과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 5가지 혐의로 검찰은 김 전 수석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보도공정성 강화 위한 단협안’ 받아들여야

SBS는 ‘공정성’이라는 국민에 대한 의무와 약속을 저버린 대가를 혹독하게 치르고 있다. 사측이 일부 보도 책임자를 교체하고 사과를 하기도 했지만, 박근혜 집권 기간동안 공공의 자산인 SBS의 방송 보도 기능이 어떻게 망가지고 변질됐는지 구체적인 조사와 진단, 재발방지 대책은 아무것도 마련된 것이 없다. 이제 SBS 출신인 김성우 전 수석이 최순실 인사였음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만큼 노동조합은 사측에 엄중히 요구한다.

- SBS 보도를?최순실 국정농단의 홍보수단으로 전락시킨 구체적 행태와 인사들에 대한 노사공동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하라.

- 이를 통해 김 전 수석과 최순실 일당의?SBS?보도 농단에 적극 가담하고도 자리를 보전하고 있는 인사들이 있다면 발본색원하라.

- ‘인사권’이라는 말로 거부하고 있는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 ‘보도보직자 임명 제한’ 등 보도공정성 강화를 위해 노동조합이 제시한 단협안을 수용하라. 

노동조합은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걸쳐 SBS의 보도를 추락시킨 보도 책임자들이 거의 모두 비서와 노무, 정책 등의 부서 출신인 점에 주목한다. 이들은 사측의 이해를 일방적으로 대변하며 방송 보도의 정치적 중립과 공정성을 완전히 내팽개치고 보도기능을 사익추구의 수단으로 전락시켰다. 이들은 결국 SBS에 대한 시청자 신뢰를 갉아먹고 경쟁력을 추락시킨 해사행위자들인 셈이다.

보도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동조합의 단협 수정안은 아직 SBS에 대한 신뢰를 포기하지 않은 시청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약속이며, 다시는 음울한 과거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다짐이자 선언이다. 아울러 보도 공정성을 목숨처럼 여겨야 할 기자들을 사익 앞에 줄 세우고 이를 출세의 기반으로 삼아야 능력으로 여겨졌던 왜곡된 조직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새로운 출발점으로 만들기 위함이다.
 
사측은 최순실 사태 이후 반복했던 사과가 말뿐인 요식행위가 아님을 입증하고 싶다면 노동조합의 제안을 조건 없이 수용하라.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