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동의제는 단순한 찬반 투표가 아니다. 권력에 의해 좌지우지됐던 과거의 허물을 벗고, 방송 공정성과 독립성을 담보하겠다는 시청자와의 약속이었다. 사측은 시행에 앞서 "SBS 구성원들의 공정 방송에 대한 염원"이라는 사장 인터뷰까지 뉴스에 내보냈다.

국내 방송사 최초로 사장 임명 동의제가 시행됐다는 사실은 SBS 구성원들에게 자부심과 같았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를 '쾌거'라고 말했다. 다른 언론사들도 SBS의 임명동의제를 참고했고, 실제 여러 언론사에서 시행되기도 했다.

그런 임명 동의제가 존폐 위기에 내몰렸다. 사측은 '10.13 합의 파기'를 그 근거로 대고 있지만, 이는 노사 간 정치적 쟁점일 뿐, 임명동의제 그 자체의 목적을 부정할 논리가 될 수 없다. 임명동의제에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우리는 그 제도를 파기할 이유가 없다. 임명동의제가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할 때, 약간의 손질을 할 수 있을 뿐이다.

안타깝게도 사측은 임명 동의제가 가지고 있는 제도 자체의 문제점은 전혀 지적하지 못하고있다. 계속 '10.13 파기' 만을 앵무새처럼 반복할 뿐이다. 사측 스스로 임명동의제 시행을 '획기적 조치'라고 일컬었던 역사가, 이제 와서 달리 평가 받아야할 이유가 생겼는가. 사측은 임명동의제 제도 자체에 대한 생각부터 명확히 밝혀야 한다.

우리 직능단체들은 임명동의제 제도 자체가 가진 순기능을 존중한다. 그 순기능이 마모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임명동의제 폐지 움직임을 좌시할 수 없다. 우리 직능단체들은 연대해 함께 외칠 것이다.

임명동의제 폐기 시도를 지금이라도 철회하라.

 

2021년 1월 29일

SBS기술인협회, SBS 기자협회, SBS 방송촬영인협회,

SBS 아나운서협회, SBS 영상기자협회, SBS PD협회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