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지방노동위에서 SBS 1차 조정회의가 종료된 뒤, 곧장 SBS A&T 조정이 시작됐다. 노조는 SBS와 SBS A&T는 법인만 다를 뿐, 종사자들은 공정방송을 위한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한 몸이기에 조정을 병합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위는 절차적으론 분리해서 진행하지만, 노조의 주장을 받아들여 A&T 조정 결과는 SBS를 준용하기로 했다.

이날 조정회의에서 SBS 노조는 A&T 구성원들은 모두 공익을 위해 공정방송을 실현하는 방송노동자라는 입장을 견지했지만, A&T 사측은 이를 부정하고 나섰다. 조정에 참석한 A&T 사측은 “A&T의 업무나 경영진 역할은 공정방송하고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A&T 단체협약은 14장의 임명동의 대상만 다를 뿐, SBS 단체협약과 내용이 동일하다. A&T 단협 5장에도 ‘공정방송 실현 의무’를 명시하고 있고, ‘공정방송은 구성원의 핵심적 노동조건’이라고 못 박혀 있다. 그런데도 A&T 사측은 이를 “선언적 의미에 불과하다”며 평가 절하했다. 심지어 사측은 “직원들을 폄훼할 생각은 없지만, A&T 직원들은 현장 스텝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하지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는 주장까지 펼쳤다.

사측의 발언은 방송 종사자라면 할 수 없는 말이다. 팩트에도 어긋난다. 방송 제작에 대한 몰이해이며, 방송 메커니즘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정형택 본부장은 “영상기자이든 편집기자이든 스텝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며 “모두 주체적으로 방송을 만드는데 참여하고 있다”고 강력 항의했다. 이어 “스텝이라면 현장은 왜 나가겠느냐”며 “기자의 눈으로 현장을 판단해서 촬영하고, 편집할 때도 편집기자들이 공정성을 의식해 제작물을 완성시킨다”고 말했다. 

강용주 수석부본부장도 “SBS와 A&T는 방송사로서 완결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원래 하나의 회사”라고 강조했다. 어느 한 곳만 소홀해도 제작물은 완성될 수 없고, 방송 공정성은 무너진다는 것이다. 강 수석은 이어 “예를 들어 대선주자 관련 아이템을 만들 때 공정성 실현, 기계적 균형을 위해서 촬영, 편집, CG를 제작할 때도 어느 쪽에도 편향되지 않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이를 두고 사측은 아이템 선정 권한까지 거론했지만, 팩트부터 잘못됐다. 예를 들어 보도국의 편집회의에도 A&T는 참여하고 있다. 현장 취재나 아이템 제작에서도 마찬가지다. 영상기자의 단독 취재도 빈번하고, 편집기자들의 편집, 그래픽 제작자의 능력이 아이템 구현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중계 장비와 기술 없인 그 어떤 곳에서도 생중계는 불가능하고, 그 어떤 아이템도 송출하는 구성원 없이는 시청자에게 내보일 수 없는 ‘죽은 아이템’일 뿐이다. 

이런 기본적인 사실과 변함없는 원칙을 A&T 사측 인사들이 모를 리 없다. 공정방송을 훼손하기 위해, 단협 해지의 그릇된 명분과 근거를 쌓기 위해 A&T 구성원의 역할마저 부정하게 만든 이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