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수) ~25일(금) 사흘간 실시 

모레(23일)부터 공정방송 실현을 위해 보도 부문 최고 책임자(보도본부장)와 시사교양·편성 부문 실질적 책임자(시사교양국장, 편성국장)에 대한 임명동의 투표가 시행된다. 사측은 지난 18일(금) 오전 WISE 공지를 통해 이번 임명동의 투표 대상이 되는 부문과 각 후보, 관련 일정을 공지했다. 투표는 오는 23일(수) 오전 9시부터 25일 오후 6시까지 사흘간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상은 각각 <보도본부장 후보 : 조정 보도국장>, <시사교양국장 후보 : 박상욱 시사교양본부 1CP>, <편성국장 후보 : 최태환 시사교양국장>이다. 

보도부문 최고책임자는 보도 부문 재적 인원의 50% 이상이 반대할 경우, 시사교양국장과 편성국장은 각 부문 재적 인원의 60% 이상이 반대할 경우 임명이 철회된다. 

지난해 우리 일터에선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와 자주적 조합 활동, 공정방송의 가치를 담고 있는 단체협약이 70일 넘게 사라졌다. 빼앗긴 것을 되찾겠다고 한뜻으로 결의했고 행동을 주저하지 않았던 결과, 사측이 없애려 했던 임명동의제를 단체협약에서 지켜낼 수 있었다. 

임명동의제는 공정방송을 위한 제도이며, 공정방송은 방송 노동자의 권리이자 방송 사업자의 책임이다. 투표 일정과 후보에 대한 정보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단체협약에 보장된 우리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야 할 것이다. 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켜내는 제도적 틀인 임명동의제에 우리의 내일이 걸려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