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분기 보도편성위 개최

 

(사진 캡션) 2023년 1분기 보도편성위원회가 개최됐다. 보도 실무자 측에서는 류란 전국언론노동조합SBS본부 공정방송실천위원장, 이기현 SBS본부 사무처장, 김도균 한국기자협회 SBS지회장, 유수환 기자협회 운영위원이, 보도 책임자 측에서는 조정 보도본부장, 우상욱 통합뉴스룸국장, 허윤석 뉴스플랫폼총괄, 홍순준 생활문화부장, 정성엽 뉴스혁신부장이 참석했다.
(사진 캡션) 2023년 1분기 보도편성위원회가 개최됐다. 보도 실무자 측에서는 류란 전국언론노동조합SBS본부 공정방송실천위원장, 이기현 SBS본부 사무처장, 김도균 한국기자협회 SBS지회장, 유수환 기자협회 운영위원이, 보도 책임자 측에서는 조정 보도본부장, 우상욱 통합뉴스룸국장, 허윤석 뉴스플랫폼총괄, 홍순준 생활문화부장, 정성엽 뉴스혁신부장이 참석했다.

2023년 1분기 보도편성위원회(이하 보도편성위)가 지난달 23일(목) 보도본부장실에서 열렸다. 이번 보도편성위는 논란이 됐던 ‘양자경 배우 수상소감 기사’ 와 관련한 경위 파악과 수뇌부 입장 청취를 위해 예정보다 2주가량 앞당겨 개최됐다. 지난달 13일, SBS 8뉴스는 양자경의 수상 소감 중 ‘여성 여러분(And ladies)’이라고 언급한 부분을 기사에 싣지 않았다. 해당 기사에 대해 미국 타임지가 <반페미니스트 백래시가 거세지는 가운데 한국 방송사가 양자경의 오스카상 수상 연설을 검열했다(A South Korean Broadcaster Censored Michelle Yeoh’s Oscar Award Speech Amid Rising Antifeminist Backlash)>는 제목으로 기사를 내는 등 내외신의 ‘수상 소감 왜곡 논란’ 보도가 이어졌고, SBS뉴스 홈페이지와 SNS 등에서는 대중의 비난이 쏟아졌다.

실무자 측은 “이번 사건의 1차적인 피해자는 자신의 배우 인생을 걸고 수상 소감을 했던 양자경 본인이고, 2차적인 피해자는 배우의 의도와 다르게 전달된 인터뷰를 접한 시청자들”이라며 “경위를 설명하라는 시청자들의 문의가 이어졌지만, 우리 수뇌부는 홈페이지나 보도자료를 통한 입장 발표 대신 외부 매체 기자들의 전화 취재에 소극적으로 응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요즘 한겨레와 조선일보 등은 자사 기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들어오면 자세한 경위를 설명한 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는 사과 메시지를 신속하게 발표한다. 이에 반해, SBS는 ‘기자가 의도하지 않은 점을 헤아려 달라’며 도의적인 사과조차 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책임자 측은 “해당 기사를 전체적으로 보면 아시아계 여성으로서 차별의 벽을 넘은 배우의 성취를 전달하려 한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취재기자가 이런 파장을 예측 못한 부분이 안타깝다”라며 “취재기자의 의도성과 실책의 정도를 면밀하게 평가해서 종합적으로 대응방안을 정했다. 문제가 된 보도의 디지털 콘텐츠를 수정하고 이런 정도로 입장을 내는 것이 적정한 수준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보도편성위에선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진행자 교체의 건도 다뤄졌다. 실무자 측은 “제작진은 전날 저녁에야 연락을 받고 앵커 교체 사실을 알게 됐으며, 2월 1일자로 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한 상황을 고려해 수뇌부에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보도 책임자 측은 “알려지지 않았을 뿐 앵커 교체 방침은 내부적으로 정해져 있었다. 2월 1일자 개편은 코너와 패널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에 앵커 교체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앵커 교체 역시 인사의 차원이라고 생각한다. 개편까지 20일 정도 남은만큼 적당하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실무자 측이 “미디어지 등을 중심으로 주 앵커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에 비판적인 의견을 낸 것이 이번 교체의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질문하자 책임자 측은 “그런 시선이 있을 수 있다는 걸 예상 못한바 아니지만, 6개월도 전에 있었던 일과 이번 교체를 연관 짓는 건 논리적으로 성립되지 않는다"라고 반박했다.   

이번 보도편성위에선 타사가 공통으로 다룬 이슈에 대해 SBS는 하루 늦게 다루거나 아예 다루지 않는 등 소극적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코바나 협찬 윤 대통령 부부 불기소 ▲대통령실 행정관 국민의힘 전대 개입 논란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5.18 폄훼 발언 ▲美 국무부 인권보고서 "한국 정부·여당, 언론 대응 폭력적" 기사가 대표적 사례로 언급됐다. 이에 대해 책임자 측은 “취사선택에 있어 판단이 달랐을 뿐이며, 메인뉴스가 아닌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는 모두 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