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설노조-경찰 ‘강대강’ 대치 프레임...타사는 팩트체크에 주력

노조 탄압에 항의해 분신한 고 양회동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3지대장을 추모하는 건설노조의 노숙집회 이후 정부 여당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개정에 나섰다. SBS는 ‘경찰이 6년 만에 전국적으로 집회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검거 전담 팀을 운영할 것’이라며 이번 사안을 건설노조-경찰의 '강대강' 대치 프레임으로 전했다. 

- 경찰 "노숙 집회 수사"…노동계 "사망 사과 먼저" (SBS, 5/18) 
- 윤 대통령 "공공질서 무너뜨린 집회"…노동개혁 재압박 (SBS, 5/23)


타사는 부딪치는 주장들에 대한 팩트체크에 주력했다. KBS는 과거 혐의 없음으로 종결된 사건에 대한 재수사가 시작되는 등 ‘정부의 건설노조 특별단속 방침 이후 경찰이 특진을 내걸고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는 노조 측 주장을 전하며, 대법원 판례와 과거 불송치 결정서(사진) 등을 통해 건설노조를 상대로 진행 중인 수사의 문제점과 경찰의 집회불허처분의 근거 부족을 지적했다. 

MBC는 분신 방조 의혹을 제기한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 ‘현장에 도착했을 때 이미 휘발성 물질을 부은 상태였으며 10분 넘게 만류한 사실이 누락돼 있다’는 해당 동료의 인터뷰를 실었다. 또, 조선일보가 ‘독자제공’으로 밝힌 분신 당시 장면도, 기자가 직접 사건 현장을 취재해 검찰청사 CCTV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이후 월간조선이 추가로 제기한 유서 대필 의혹에 대해선 복수의 전문가들에게 필적 감정을 맡겨 그 결과를 공개했다(사진). 

분신 당일 보도(고인이 받고 있는 혐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로 간추려진 유서 내용) 이후 SBS 8뉴스는 이번 사건과 관련한 배경 설명을 추가로 전하지 않았다.

“... 건설노조 조합원의 불법 행위가 있다고 하더라도, 수사기관의 대응이 다소 과도해 보이는데 사안을 정부 여당과 건설노조의 강대강 대치로만 전하기보다 수사가 과도했는지 또는 건설노조에게 이 만큼의 수사가 이루어질 정도의 불법성이 있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보도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 5월 24일 SBS 뉴스 외부 모니터 中

2. 뉴스 이미지 활용 광고...“언제든 뉴스가 광고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의심 생겨났다”

메인뉴스 앵커가 끝인사를 전한 후 광고가 시작되는가 싶더니, 방금 전까지 앵커가 앉아있던 스튜디오가 화면에 다시 등장한다. 왼쪽 상단엔 ‘광고방송’이라는 자막이 작게 뜨고, 앵커백(=미디어월)엔 기아 EV9 차와 함께 ‘모두에게 처음 The Kia EV9’ 자막이 나온다(사진). 지난 5월 12일부터 국내 방송 뉴스 사상 전례 없는 유형의 후CM이 도입됐다. 사측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광고는 3개월 계약으로 진행됐다.  

공정방송실천위원회는 해당 광고가 추진 중이란 사실을 인지한 후, 사측 담당자들을 만나 ‘뉴스와 광고의 경계가 모호해 시청자로 하여금 뉴스가 계속 이어진다는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2020년 PCM 도입 때와 마찬가지로 구성원들에게 설명하는 단계가 생략될 경우 저항과 혼란이 있을 것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하지만 광고 방영 당일까지, 보도본부 구성원들을 상대로 소통하는 절차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광고가 공개된 후, 안팎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SBS 뉴스를 오랜 기간 지켜보고 있는 외부 모니터단은 이례적으로 “매우 놀랍다”고 표현하며, “언제든 뉴스가 광고를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의심이 생겨났다”고 지적했다. 사측은 ‘경영진이 판단할 영역이며, 구성원에게 찬반을 물을 사안이 아니’라고 설명했지만, 보도본부 기자실엔 "뉴스를 활용한 광고, 이건 우리 일이 아닌 건가요?", "구성원들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논의는 있었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메인뉴스 내에 이런 기법의 광고(광고와 프로그램이 명확히 분리되지 않는 형식)를 도입할 때는 뉴스의 신뢰성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의사결정과정에 기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됐는지 궁금하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뉴스화면이 언제든지 광고화면으로 전환되고, 광고를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경계심과 의심이 생겨났다.  - 5월 15일 SBS 뉴스 외부 모니터 中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은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하는 메인뉴스 프로그램에 기만(오인) 요소가 담긴 광고를 포함하는 것은 득보다 실이 클 수 있다. 뉴스 화면 자체를 광고 인벤토리로 판매하는 결정에 대해 뉴스룸 구성원들이 얼마나 동의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뉴스 끝났는데 스튜디오 화면에 자동차 광고가 나온다(미디어오늘, 2023-05-16)> 中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